유아교육전공 소개

융합과 혁신으로 미래를 디자인하는 동덕

유아교육전공 소개
전공 연혁
 

 

· 1999.11.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신설



학과개요
 

 

본 유아교육전공은 지역사회의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최신 연구 경향 및 새로운 교육 이론과 정보를 소개함으로써 내실 있는 교사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 대면하는 문제점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규명하는 전문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유아교육 체제를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본 전공은 첫째, 지역사회 유아교육 현장의 교사에게 최신 연구 경향과 결과를 소개하고, 둘째, 관련된 새로운 교수법을 교육 현장에 시범 적용해보며, 셋째, 연구할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들을 발견하며, 넷째, 현장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강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교육목표

 

 

본 유아교육전공은 ‘영유아의 행복을 실현하는 실천적 유아교육 및 보육 전문인 양성을 위한 실용적 대학원’의 비전과, 인문학적 소양과 영유아에 대한 교육학적ㆍ심리상담학적 전문성을 갖춘 실무형 유아교육 및 보육 현장전문가 양성’이라는 구체적 목표를 구축하고 있다.

가. 지역사회 유아교육 현장의 교사에게 최신 연구 경향과 결과를 소개한다.
나. 유아교육의 최신 연구 결과와 교수법을 교육 현장에 시범 적용한다.
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연구할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들을 발견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라. 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규명하고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강구하는 능력을 도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