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일반대학원 > 아동·심리학과 소개

아동·심리학과 소개

학과 연혁
 

 

· 1987년 아동학과 신설
· 1992년 대학원 아동학과 석사과정 신설
· 1995년 대학원 아동학과 박사과정 신설
· 2013년 대학원 아동학과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내 상담 및 임상심리 전공 설치
· 2016년 대학원 아동학과를 아동∙심리학과로 변경



학과 개요
 

 

아동의 삶과 복지 향상에 이바지할 전문가 배출을 목적으로, 심리학, 철학, 교육학, 사회학에 관련된 다양한 학문적·실제적 기회를 제공한다. 아동과 아동이 속한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련 문제의 규명 및 개선을 위하여, 아동뿐 아니라, 부모, 가족, 교육기관, 사회, 문화, 정책 등을 연구의 영역으로 다룬다. 사회적 흐름과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의미에서 이론과 실무에서의 전문성을 더욱 더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아동학 전공과 상담 및 임상심리 전공으로 세분화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동학 전공에서는 아동 발달과 교육 관련 최신 이론과 이를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심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응용에 대해 연구한다. 상담 및 임상심리 전공에서는 아동 심리와 적응 요인에 대한 연구와 심리평가, 아동 상담, 부모 및 가족상담 분야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교육목표
 

 

가. 아동 발달 및 교육에 대한 최근 지식을 습득하여 아동 발달 및 교육 전문가의 기본 자격을 갖춘다.
나. 아동 심리, 적응 및 정신장애에 대한 학문적 이해와 임상적 기술 습득을 통해 아동심리 및 발달평가, 아동 상담,
    
부모 상담 및 교육 전문가 양성에 주력한다.
다. 유아교육 현장의 제반 문제들을 분석하고, 유아교육기관운영에 필요한 전문능력을 배양한다.
라. 아동심리 및 교육이론의 세계적 조류를 수용하여 한국 아동교육의 세계화를 추구한다.

 

추구하는 인재상
 

 

가. 덕을 실천하는 지도자
아동에 대한 심화된 지식과 관련 실제를 통해 긍정적인 자기이해를 도모하고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자아실현을 돕기 위해 공감하고 배려하며 나아가 사회의 정의실현에 이바지하는 덕을 갖춘 지도자를 양성한다.

나. 창조하고 응용하는 전문인
아동 발달을 중심으로 철학, 교육, 심리 분야 등 융복합적인 지식을 폭넓게 습득하고 연구 방법에 대한 과학적 소양을 갖춰 아동과 가족에 관련된 현상과 문제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인 전문인을 배출한다.

다. 다문화 공영에 기여하는 세계인
아동심리 및 교육이론의 세계적 조류를 수용하고, 국내 상황에 적용한 결과를 고찰하여 한국 아동교육의 세계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상호 공존 방법을 창안하는 전문인을 양성한다.